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버펄로대의 개요, UB학풍, 학생 주거

by oksk 2024. 6. 4.

개요

뉴욕 주립대학교 시스템(SUNY) 소속으로 미국 동부의 대표적인 연구 중심 종합대학이자 스토니브룩 대학교와 더불어 뉴욕주의 64개 주립대학을 대표하는 플래그십 주립대학이다. 공식적인 명칭은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SUNNY Bufflo)'이지만, 다른 SUNY 산하 학교들 중 비슷한 수준인 다른 학교들인 스토니브룩(Stony Brook University), 올리버니(University at Albany), 빙햄튼(Bingamton University)과 유사하게 학교 차원에서 SUNY가 빠진 'University at Buffalo'라는 이름을 더 내세우고 있다. 보통 University at Buffalo를 줄여서 UB라고 부른다. 학교 상징색은 파란색이다.

미국을 선도하는 최상위 연구 대학들의 모임인 미국 대학 협회(AAU)의 회원 대학이자, 국제적으로 공인된 카네기 분류에 의해 5000여개의 미국 대학 중 100여 개만이 선정되어 있는 미국 내 최상위 연구중심 대학 Carnegie Tier 1(R1)에 속해 있다. 스토니브룩(Stony Brook University)과 뉴욕주의 플래그십 주립대학으로 뉴욕주를 대표하는 대학이다. 하지만, 뉴욕시와 7시간 거리이고 뉴욕주의 두번째로 큰 도시인 버펄로에 위치하다 보니(캐나다 최대의 도시 토론토와 1시간 30분 거리) 미국 학생들이 많이 참고하는 U.S News University Ranking 순위에서 2023년도에는 아쉽게도 스토니브룩 대학이 58위를 차지하고 버펄로는 76위를 차지하였다. 본래 1846년에 사립 의대로 출발한 학교이니만큼 의대가 중심이고, 약학, 치의학, 공학, 사회학 등이 유명하다. 1962년에 SUNY시스템과 합병하여 주립대학이 되었다. 현재 뉴욕주립대학교 SUNY시스템에서 가장 큰 공립대학이다. 또한, SUNY시스템 중에서 가장 많은 기부금과 연구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 이 덕분에 2022년 1월에는 캐시 호컬 주지사가 뉴욕주립대들 중 버펄로와 스토니부룩을 '플래그십 공립대학교'로 지정했다.

 

UB 학풍

오랫동안 뉴욕주립대학교 시스템의 학술적 자존심을 지켜운 학교이다. 올라운더 형 학교로, 어느 전공에 특별히 강하기보다는 학술적으로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학술적 성과를 낸 전공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그동안 뉴욕주립대학교 시스템에서 한국인 유학생이 가장 많이 대학원 과정(석, 박사)에서 수학한 학교 역시도 버펄로 대학교이다. 버펄로 대학교의 대학원 과정은 본래 의대에서 출발한 만큼 의학 프로그램에서 70위권의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언어 치료 프로그램과 청각 치료 쪽에서는 전미 20위권으로 특히 버펄로 의대가 강한 분야이다. 치대는 미국 전체 19위, 약학 대학은 14위로 미국에서 손꼽히는 수준이다. 간호대학은 40위권이지만, 간호사들의 마취 치료와 관해서는 10위 내의 순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작업치료 20위권, 물리치료 50위권 등 의료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순위를 보유하고 있다. 보건행정 관련해서도 미국 60위를 기록했다. 또한 버펄로 대학교는 미국 50위권의 매우 강한 공대를 보유하고 있다. 화학공학, 도시공학,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과 생명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른 모습을 보였으며, 컴퓨터 공학과 생명공학을 제외한 전반적인 공대 순위에서 뉴욕주립대시스템 중 가장 앞서나가고 있다. 생명공학에서는 88위, 화학공학에서 41위, 도시공학에서 31위, 전기공학 37위, 컴퓨터공학 65위, 환경공학 77위, 기계공학 46위 등 공학 여러 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연구실적을 기록했다. 화학, 물리학, 수학 등 이과계열의 다양한 전공에서 미국 50-100위권에 위치할 정도로 대학원이 강한 종합대학이다. 세부적으로 화학 74위, 물리학 89위, 수학 99위를 기록했다. 경영/경제와 인문/사회계열에서도 버팔로 대학교는 좋은 랭킹을 갖고 있다. 경영학은 미국 70위권으로 뉴욕주립대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경제학과도 88위로 준수한 성과를 획득했다. 아울러 버펄로 대학교는 사회복지학과 20위, 문헌정보학 17위, 영문학 42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사회과학의 중요 전공들에서 사회학 64위, 심리학 68위, 정치학 81위, 역사학 81위에 랭크되었다.

학생 주거

North Campus가 위치한 Amherst 지역은 Buffalo suburbs 중에서도 가장 백인 밀집도가 높고 마켓이나 쇼핑몰들이 모여 있는 지역으로 안전하고 삶의 질이 높은 편이다. 대신 상대적으로 렌트비가 높다. 가까운 곳에 대형몰인 Boulevald Mall이 위치하고 있고, 학교에서 매주 하루 셔틀을 운영한다. 학교를 기준으로 소형 아파트 단지들이 많이 위치해 있고, 여기에 주로 UB 학생들이 거주하고 있다. 학교에 가까울수록 렌트비는 높고, 특히 근처에 학교 셔틀이나 타 아파트 셔틀이 다닌다면 등교는 편리하지만 렌트비가 더 높아진다. 렌트비가 부담이 되는 학생들은 조금 북쪽인 Tonawanda나 North Tonawanda지역에서 거주하기도 한다. 이쪽에 살면 나이아가라 폭포가 거의 동네 공원정도로 가까워지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이 지역들은 가격이 저렴하고 특별히 위험하지는 않지만 학교와 거리가 제법 떨어져 있기 때문에 겨울에 눈이 많이 오거나 하는 경우에 교통마비나 또는 고립이 되는 불편을 겪을 수 있다. Bio계열 학생이거나 의학관련 학생들이 필수로 가야 하는 South Campus는 다운타운과 비교적 가깝고 주변 치안이 좋지 않은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적으로  유학생들은 이 주변에 집을 구해서 거주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타 지역 학생들이나  또 밤문화를 좋아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이 주변에 집을 구하는 겨우가 있다. 가급적이면 안전한 곳에 주거를 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1학년때 강제로 기숙사에 배정되는 경우에 South Campus에 있는 Dorm에 배정되게 되면 Goodyear Hall에 배정되게 된다. 밤에 주변을 혼자 걸어다니는 건 정말 위험하지만, 낮에는 걸어서 5-10분 거리에 있는 마트, 패스트푸드점, 식당들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